본문 바로가기

일기장/2016

160214, <방과후 수업> 제 3회 녹음

 

 


 

내가 요새 가장 정력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일은 가칭 <방과후 수업>이라는 팟캐스트의 준비이다. 정확한 런칭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아무튼 늦어도 상반기 내에는 결과물을 시장에 내놓으려고 생각하고 있다. 어떻게 시작하게 됐는지, 무엇을 지향하는지, 어떤 사람들이 도와주고 있는지 등등은 또 한 차례 정리하는 자리를 만들도록 하고. 오늘은 3회 녹음 날 음악감독 '맥주후요정'이 좋은 카메라를 가져와 현장 분위기를 잘 담아 주었기에 일기에 몇 장 올려둔다.

 

 

 

 

 

 

 

3회차 녹음에서 가장 큰 변화라면 지금까지 서초동 국립중앙도서관 스튜디오에서 행해오던 녹음을, 홈레코딩 시스템을 구입하여 중곡동의 내 집에서 시도해 보기로 한 것이다. 녹음 전날, 팟캐스트의 기술 감독을 맡고 있는 신각이와 함께 낙원 상가에 갔다. 여러 기능을 가진 믹서기와 마이크 여섯 개를 샀다.

 

 

 

 

 

 

 

 

전문가들이 보면야 이제 몇 개의 목소리 겨우 담을 수 있을만한 준비를 마친 것에 지나지 않겠지만 내 입장에서는 자꾸 쳐다보고 사진도 찍고 싶어지게 되는 물건이었다. 식비나 세금, 책을 구입하는 돈 등을 제하면, 최근 몇 달간 개인적으로 쓴 돈을 다 합친 것보다 비싼 값을 치루었지만 사서 들고 오는 내내 뿌듯했다. 이러려고 돈을 버나보다, 싶은 생각이 들었다.

 

 

 

 

 

 

 

 

기술감독 신각이. 이 날은 게스트의 한 명으로 출연까지 해야 했기 때문에 동분서주 바빴다. 공식적인 첫 출연이라 그냥 녹음만 해도 긴장됐을 텐데 아직 새 시스템에 적응하지 못하는 캐스트들까지 일일이 챙겨주고. 와중 다른 게스트의 캐릭터를 만들어 주려고 살신성인의 개그전략까지 하는 등, 언제나 빛나지 않는 자리에서 묵묵히 일해오긴 했지만 이 날은 특히 수훈갑이었다. 

 

 

 

  

 

 

 

도환 형. 3회 녹음의 소재는 장강명의 <열광금지, 에바로드>였다. 작품의 소재 중 하나가 '오타쿠'와 '에반게리온'이었기 때문에 내 주위에서 스스로를 오타쿠라고 가장 분명하게 정의하는 분이라 게스트로 모셨다. 십수 년을 써오고 있는 일기에서 수차례 언급했지만, 친형이 없는 내게 가장 친형에 가까운 이이다. 그래서 다만 하릴없이 시간을 보낼 것이 아니라 언젠가 생산적인 작업을 함께 해 보자고 약속에 약속을 했던 사이라, 마침 내가 자리를 만들어 형과 함께 작업할 수 있어서 기뻤다.

 

 

 

 

 

 

 

 

그러고 보니 내 사진도 오랜만에 올리는 것 같다.

 

 

 

 

 

 

 

 

<방과 후 수업>의 보석 원준이. 기획의도부터가 다소간 무겁기 때문에 최대한 즐겁게 전달하는 것이 매 회마다의 핵심 과제인데, 프로그램에 잔망스럽고 귀여운 색을 부여하는 데에 정말 보석처럼 활약해 주고 있다. 다만 이 날은 처음 맡겨진 메인 엠씨의 부담감을 끝내 다 떨치지는 못하고 앞으로 좀 더 나은 모습 보여주길 기대하게 만들며 녹음을 마쳤다.

 

 

 

 

 

 

 

 

장비를 구입하면서까지 홈 레코딩을 시도한 것은 무엇보다 편안한 녹음 분위기를 추구하기 위함이었는데, 장시간의 녹음에 도움이 될 쿠션, 등베개 등의 준비는 다소간 부족했지만 어쨌든 소기의 목적은 달성하면서 무사히 녹음을 마칠 수 있었다. 한번에 하나씩만 시도해도 쉽지 않을 여러 변화가 한 번에 이뤄졌고 또 작품 선정과 게스트 섭외에 있어 난항이 있었기 때문에, 나는 3회 녹음은 우리에게 생각할 점들을 남겨주기만 해도 만족해야겠다 생각했었는데 - 편집을 해 봐야 확실히 알 수 있긴 하지만 - 다행히 한 회차 분으로 살릴 수 있을 만큼이 나와줬다.

 

 

 

 

 

 

 

아무튼 신각이의, 다 끝난 뒤 후련한 웃음을 마지막 사진으로 전하며 오늘은 이만.

 

 

 

 

'일기장 > 2016'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  (0) 2016.03.27
  (0) 2016.03.18
같이 삽시다  (1) 2016.02.11
뜨개질하는 노인  (0) 2016.02.03
교통사고  (1) 2016.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