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0가지의 네덜란드

10. 생일 축하

 

 

 

 

 

 

 

살면서 이렇게 황당한 적이 없었어요. 처음으로 한 네덜란드 친구의 생일 파티에 갔던 것은 네덜란드에 산지 1

 

년이 좀 안 되었을 때의 일이었죠. 그건 네덜란드에서 하는 첫 사교 활동이기도 했어요. 도착하자마자 생일을 맞

 

은 애의 친구들이 나에게 막 오더니 갑자기 껴안으면서 세 번의 뽀뽀를 해 댔어요. 주변에서는 열정적으로 '축하

 

해Congratulations!'라고 외쳐댔죠. 나는 얼떨떨하게 웃었어요. 진짜 이상했거든요! 뭘 축하한다는 거야? 나는 최

 

근에 있었던 좋은 일들을 속으로 떠올려 봤어요. 아, 그렇지! 승진을 했지! 저 사람들이 그걸 알고 축하를 해 줬

 

구나, 하고 생각했죠.

 

 

 

거실로 가니까 이번에는 친구의 엄마가 와서 인사하고 축하를 해 줬어요. 네덜란드어 특유의 'g' 발음으로 '흐뻴

 

리시띠어Gefeliciteerd'라고 하면서요. 나는 재빨리 "아니, 별로 대단한 건 아니예요..."라고 중얼거렸는데, 그 엄

 

마는 좀 이상하게 쳐다 보더니 걸어가 버렸어요. 그 다음에 일어난 일은 정말 예상치 못했어요. 방에 있는 사람

 

전체가 갑자기 마구 '흐뻴리시띠어Gefeliciteerd'라고 소리쳐대는 거예요. 모두들 다른 사람들을 축하해 주기 바

 

빴어요. 아 썅, 이게 무슨 일이냐구? 단체로 뭐 로또라도 맞은 거야?

 

 

 

당신도 아마 네덜란드 사람들이 생일 때 서로 축하해 주는 걸 본 적이 있으시겠죠. 이 꺽다리 친구들하고 어울리

 

려면, 당신도 생일을 맞은 사람을 축하해 줘야 해요. 물론 우리처럼 네덜란드 출신이 아닌 사람들에게는 '축하'

 

를 하는 것이 좀 오버하는 것처럼 보이죠. 영국에서 '축하'는 결혼이나 출산처럼 큰 이벤트 때에나 쓰는 말이거

 

든요. 매 해마다 돌아오는 생일 같은 거에 그렇게까지 거창하게 할 필요가 있나요.

 

 

 

그런데, 도대체 정확히 뭘 축하하는 거예요? 태어난 거? 또 한 번 일 년 동안 살아남은 거? 너무 헷갈려요.

 

 

 

하나 분명한 건, 네덜란드에 살면 진짜 엄청나게 많은 축하를 받게 될 거라는 거예요. 어떤 나라에서보다 훨씬

 

많이. 남의 생일에 가도 자기 생일 같을 정도니까!

 

 

 

 

 

 

 

 

 

 

오늘의 댓글

 

 

Smit : 네덜란드 출신 아닌 사람이 모르겠다면 그러라고 그래. 나는 내 남편이나 애들 생일 때 사람들이 전화를 걸어서 나한테 축하

 

해 줄 때 좋기만 하던데. 딴 나라 사람들은 그 맛을 모르는 거지.

 

 

Jordi : 이건 아마 생일 파티에 간 누군가가 그게 누구 생일인지를 정확히 몰라서 시작된 걸거야. 다 축하해 주고 다니면 어쨌든 생

 

일의 주인공도 축하해 줬을 테니까 말이야. 난 스페인 사람인데, 모든 사람을 다 축하해 주는 건 거절할 거야. 나는 예쁜 사람한테

 

뽀뽀해야지. 우리 스페인에서는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뽀뽀를 엄청 하니까 말이야. 그러니까 여행하는 사람들 말이야, 맘에 드는

 

걸 적당히 섞어서 하고 나머지는 그냥 잊어버리라구. :-)

 

 

Joanny : 한 번은, 내가 이게 우리 네덜란드에서만 하는 것인지를 몰랐던 때의 일인데, 영국에서 친구의 생일에 간 적이 있었어. 친

 

구는 영국 사람이었고, 그게 내가 처음으로 그 친구의 친구들과 가족을 만나는 거였거든. 나는 좀 늦었어. 그래서 허둥지둥 들어가

 

서는 거기 있는 사람들에게 다 축하를 해 주고 늦은 것에 대해 사과한 다음 화장실에 갔다 왔거든. 그런데 돌아오니까 사람들이 다

 

날 노려보고 있는 거야. 그리고 친구의 아버지가 왜 그런 짓을 했느냐고 묻길래, 진짜 뻘쭘한 웃음을 지으면서 '당신 아들의 생일이

 

니까'라고 그랬지. 그러니까 내 친구가 날 옆으로 데려가서는 영국에서는 그런 걸 안 한다고 가르쳐 줬어. 결국 나는 그게 네덜란드

 

에선 얼마나 평범한 일인지를 구구절절 설명해야 했고 그 날 밤 내내 웃음거리가 됐지.

 

 

 

 

'50가지의 네덜란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 렉커Lekker  (3) 2014.01.09
11. 날씨  (0) 2014.01.09
9. 튤립  (0) 2013.12.16
8. 커튼 안 달기  (0) 2013.12.16
7. 오렌지  (0) 2013.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