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일지

이명준, <엔엘 그들은 어떻게 주사파가 되었는가>

 

 

 

 

 

딴지일보 등의 인터넷 매체에서 연재물의 형태로 접했었는데, 도서관에서 다른 책을 찾으러 갔다가 찾는 책 근

 

처에 꽂혀있는 것을 보고서야 책으로 묶여 출간된 사실을 알게 됐다. 인터넷의 연재물과 제목이 똑같지 않았더

 

라면 조갑제 선생의 또 하나의 역작 쯤으로 생각하고 굳이 꺼내들지 않았을 터이다. 부제는 '한 NL 운동가의 회

 

고와 성찰'.

 

 

 

 

 

반독재와 민주화 시기를 걸쳐 96년 연대 사태까지, 개별 사건에 대한 평가는 입장에 따라 갈릴 수는 있으나 적어

 

도 학생운동사에서 연세대는 분명히 한 축을 담당하고 있었다. 그러나 적어도 내가 신입생으로 입학하던 2001

 

는, 연대의 학생운동사라는 분명한 주제를 가지고 탐구하지 않는 이상 평범한 학생으로 'NL'이나 'PD'등의

 

를 듣는 일은 흔치 않았다. 청소년기에 IMF를 겪었고 국민의 정부가 들어선지도 4년이나 지난 후에 대학에

 

새내기들에게는 민족 통일이나 자주 국방을 외치는 학생회보다는 시험기간 야식판매나 도서관 내 휴식

 

설을 제안하는 학생회 쪽이 더 마음에 들었다. 학생들 간의 학점 경쟁을 부추기고 관계망을 파편화시키

 

편 세미나나 동아리 활동의 과외 시간을 앗아가는 부수적 효과까지 노렸던 학부제는 몇 년 간의 시행 끝에

 

착실하게 뿌리를 내린 뒤였다. NL이나 PD가 학생운동 내의 정파를 가리키는 약칭이며, 나와 사랑하고 미워

 

술을 먹고 노래방을 가는 90년대 초중반 학번의 선배들 중 대부분이 그 어느 쪽엔가 속해 있다는, 혹은 있

 

었다것을 알게 된 것은 2002년 노무현 대통령 후보의 당선을 바라며 처음으로 사회 공부를 시작한 때부터였

 

다. 입학하고도 2년여 후의 일이다.

 

 

 

 

 

하지만 책이나 기사들을 통해 부분적으로 얻게 되는 지식은 있어도 바로 그 때 바로 거기에 서 있었던 그 선배들

 

의 입으로부터 NL이나 PD의 이름과 얽힌 이야기를 듣는 것은 쉽지 않았다. 만취한 선배들에게 학생운동이 무엇

 

이냐, NL은 무엇이냐, 물어보면 돌아오는 것은 몇 개의 감정이 뒤섞인 긴 응시, 눈물, 알 수 없는 웅얼거림, 노수

 

석과 같은 몇 개의 이름들 뿐이었다. 나는 정체를 알 수 없는 그 이야기와 태도에 일종의 공포감과 외경감을 가

 

졌고, 그 이후로는 누구에게도 섣불리 그런 질문을 하지 않았다. 시간이 지나고 이런저런 공부를 한 뒤에는 전대

 

협이니 한총련이니 하는 단어들도, 아예 모르는 사람에게라면 떠듬떠듬 대강을 설명할 수 있을 정도는 되었지만

 

그래도 선배들의 응시에 들어있던 감정이 무엇이고 몇 개인지는 알 수 없었다.

 

 

 

 

 

이 책은 아마도 나의 그 선배들과 어딘가에서의 시위 현장에서 반드시 한 번은 스쳤을 법한, 90년대 중반 학번

 

인 어떤 형이 쓴 책이다. 한 명의 신입생이 입학하여 졸업 때까지 겪게 되는 일련의 이벤트를 따라가는 방식을

 

취하면서, 그 때마다 오고가는 감정들, 고민들을 정리해 놓은 일종의 체험담이다. 하지만 주인공이 특정되어 있

 

지 않고, 감정이나 고민이 일어나는 인과 관계에 대해 설득력 있게 해설하고 있으며 그 결과 또한 상식적이고 보

 

편적이라 볼 수 있으므로, 단지 한 명의 회고록일 뿐이라고 치부하는 것은 오독에 가깝다고 나는 생각한다.

 

 

 

 

 

제목에서 NL이라는 호칭이 먼저 보이듯, 이 책의 주인공과 주된 세력은 NL이다. PD도 이따금 등장하기는 하지

 

만 NL과의 비교라는 기능적 목적에 한정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들은 어떻게 주사파가 되었는가'라는 부분이

 

의미심장하다. 작가 스스로도 그 부분에 대해 시간을 들여 설명하고 있다. 작가는 NL이 무엇인지 PD가 무엇인

 

지, NL이 맞았는지 PD가 맞았는지를 '분석'하는 것보다는 평범한 신입생이 어떻게 운동권이 되고 또 어떻게 주

 

사파가 되는지에 대해 '술회'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그래서 '왜 주사파가 되었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주사파

 

가 되었는가'이다.

 

 

 

 

 

시간의 순서에 따라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책의 주된 내용을 모두 이곳에 요약하는 것은 무리이다. 단

 

이 긴 내용을 전달하려 했던 작가의 의도는 전할 수 있을 것 같다. NL이든 PD이든, 정파를 창출하고 조직을 구획

 

하고 정책을 설립하였던 이들이 다 있겠지만, 90년대 중후반에 막 대학에 입학한 새내기에게는 고마운 선배이고

 

농활의 추억이고 사랑스러운 후배였을 것이다. 투쟁의 역사이기 이전에 개인의 삶이었다는 것이다. NL이라는 이

 

름의 공과를 논하는 것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사회적 숙제이나, 거대한 담론을 구성하고 있었던 것은 실은

 

많은 평범한 이들의 일상이고 관계였다는 것을, 작가는 말하려 했던 것 같다. '술회', '회고'의 형식도 아마 그래

 

서 선택되었을 것이다.

 

 

 

 

 

저자의 의도가 어쨌든, 이 책의 내용은 복잡한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보수 언론이나 보수적인 성향의 댓글에서

 

는 '전향을 선언한 빨갱이는 받아주자'나 '빨갱이도 인간이라는 심정적 호소를 하려는 수작'등의 의견을 읽을 수

 

있었다. 진보 진영에서는 진진한 술회라는 공감 외에도 올해 있었던 통합진보당 사태와 관련해 '하필 이렇게 여

 

론이 좋지 않을 때 동지의 등에 칼을 꽂나'라는 의견도 분명히 있었다. 말하자면, 역사란 중립적인 것이고 접근

 

은 균형잡힌 것이어야 한다고 믿는 분이시라면 이러한 논쟁적 저작을 굳이 읽으실 필요는 없을 것 같다. 하지만

 

나는, 많은 사람들이 개인적 의견 수준의 내용을 '이것이 가치중립적인 팩트다'라고 주장하는 한편에서, '이건

 

내 이야기이고 추억입니다'라고 담담하게 말하는 이 책의 목소리에 체온을 느꼈다.

 

 

 

 

 

운동권에 있었던 지난 시간을 정리하며 저자가 떠올린 감정은 '고독'이다. 사회를 위해 헌신한다는 소명감이 있

 

었고 주위의 사람들도 그 가치에는 공감하였던 80년대 학번들, 자기 인생을 찾아 사회에 관심을 끊거나 혹은 정

 

치 참여, 시민운동 참여라는 보다 적극적인 방법을 찾아낸 2000년대 학번들의 사이에서, 90년대의 운동권 학생

 

들이 느꼈던 것은 고독이었다고 한다. 이해받지 못하고, 공감받지 못하고, 어떤 때는 스스로를 설득할 수조차 없

 

어 동지와의 온정만으로 버텨야 하는 순간도 있었던, 고독의 한 때. 나를 쳐다보던 내 선배들의 눈빛 중 한 가지

 

는 고독이었을까. 찬찬히 생각해보니 맞는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남의 속이야 어찌 다 알 수 있을

 

까마는, 나는 이따금 술을 먹고 '그래도 90년대 선배들은 사회를 위해 뭘 한다는 만족감은 있었을 거 아냐'라는

 

말을 한 적이 있었는데, 앞으로는 적어도 그 말은 하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다.